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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단계에 따른 독서지도법

성주신문 기자 입력 2010.01.12 10:03 수정 2010.01.12 10:09

발달단계에 따른 독서지도법

임혜진 성주중앙초등학교 교사

유아는 유아로서의 특성이 있고, 초등학생은 그 단계만의 고유한 특성이 있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 단계의 특성을 알면 올바른 독서 지도를 할 수 있다.

1. 아동의 독서흥미 발달에 따른 독서지도

(1) 자장이야기 시기 : 0~2세 무렵
자장가, 옹알이, 많은 이야기 들려주기, 노래와 동요 들려주기, 그림책 보여주기를 한다.

(2) 그림책 시기 : 3~4세 무렵
자기를 중심으로 하는 주변의 사람과 사물의 명칭, 성질, 관계 등을 이야기에 의해 재확인하는 단계로, 책과 친해지기, 바깥 세계에 대한 관심, 짧은 그림동화, 그림책을 이용한 단어놀이, 그림책을 통한 표현력 계발, 동요 함께 부르기, 책 다루는 법을 지도한다.

(3) 옛날이야기 시기 : 5~6세 무렵
모든 행동을 극단적으로 나타내는 자기중심적 사고가 발달하고, 소박한 선과 악에 대한 판단이 싹튼다. 따라서 단순한 전래 동화를 통한 가치관 교육을 할 수 있다. 생활 소재를 상상에 의해 재구성한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므로 설화나 동물이야기, 동화류, 그림책 종류의 자료 활용이 적당하며, 책의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험을 하는 시기로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지속시킬 수 있다.

(4) 우화기 : 8~9세 무렵
왕성하게 가치의 판단을 구하며 도덕적 판단을 포함하는 이야기를 좋아하며, 상상력이 최고조로, 판타지 문학에 대해 큰 흥미를 갖는다. 읽기 훈련을 위해서 쉬운 단편동화를 읽히며, 혼자 읽는 것을 지루해 할 수 있으므로 엄마와 함께 읽는 것이 좋다. 등장인물의 행동을 평가할 수 있으며,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므로 구연동화와 같은 활동을 통해 표현력을 키워준다.

(5) 동화기 : 10~11세 무렵
생활동화, 신화, 전설, 초보적인 과학지식에 관한 글에 관심을 가지며, 환상과 현실이 결합된 이야기 형태, 신화와 전설에 대해 흥미를 느낀다.

(6) 소설기 : 12~13세 무렵
논리적인 사고력이 발달하며, 지적 호기심의 증대로 지식의 책에 흥미를 느낀다. 행동의 장벽을 극복하는 모험을 즐기며 사회적인 자각이 성숙하면서 우정과 같은 인간관계의 갈등에 관심을 갖는다. 인간의 역사에 관심을 갖고 역사소설의 매력에 빠진다. 역경에 도전하여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인물 중심의 이야기에 공감하며, 시와 같은 서정적 문학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2. 초등학교 시기의 독서지도

(1) 초등학교 시기의 발달 단계적 특성

초등학교 시기는 피아제의 구분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고, 프로이드의 구분에서는 잠복기에 해당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게 되므로 학동기라고도 부른다. 부모의 영향권에서 다소 벗어나 친구들과의 접촉이나 또래들의 인정에 더 민감해진다. 그래서 일명 또래시대라고도 부른다.
피아제는 아동이 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면 점차 자아중심성에서 탈피한다고 한다. 또 성인들과의 관계에서보다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더 효과적으로 자아중심성을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유아들의 도덕적 특징은 타율성이다. 성인들에 의해 부여된 규칙에 맹목적으로 복종하는 것이다. 그러나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도덕성은 자율성이다.
인지적 측면에서 이 시기의 아동들은 유아기의 아동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첫째, 유아기의 아동은 지각된 외형을 사실로 받아들이는 데 반해, 이 시기의 아동은 추론해 낸 사실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기의 아동은 즉각적인 지각적 정보에 주의를 집중하는데 , 특히 두드러진 한가지 특징에 주의를 기울이다. 셋째, 유아기 아동은 현재의 상태에만 주의를 하는 데 반해, 구체적 조작을 획득한 아동은 상태의 변환 과정에도 주의를 하게 된다.

(2) 초등학교 1 ~ 2학년

1) 발달 단계의 특성
점차 자신의 언어 체계를 구성해 나가는 시기로, 무엇에 집중하는 시간이 최소 10분에서 최고 30분 정도까지 늘어난다.

2) 읽기 자료의 선정
① 활자 중심의 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이나 아직은 그림책을 더 편안하게 생각하는 시기
-그림과 글이 적당히 섞여있는 책, 상상의 세계로 빠질 수 있는 전래동화, 도깨비이야기, 그림만 있어 상상하며 만들어 갈 수 있는 글자 없는 그림책이 좋다.
* 상상력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무엇을 직접 만들어 보는 기쁨을 느끼는 시기
* 삽화가 많고 모범적인 내용을 다룬 단편동화, 판타스틱한 창작동화, 상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명작동화가 적합
* 이 시기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 성향을 감안한다면(남을 배려하는 것 등) 내용이 간단한 위인전도 권장해 볼만하다.
* 일상생활을 담은 글-일정한 줄거리가 있는 동화이면 더 효과적임

2) 읽기 지도 방법
* 많이 읽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상상력을 극대화 시킨다
- 독서 전에 글과 함께 제시된 그림을 먼저 보면서 글의 내용을 상상하게 한다.
- 글을 읽으면서 중간 중간 글 읽기를 멈추고 다음 이야기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를 상사하게 한다.
- 독서 후에는 글 전체의 내용을 나름대로 이야기하게 하고 글의 내용을 지금의 '나'나 내 주변의 이야기로 바꾸어 현실성이 있는 상상력을 키우도록 한다.

(3) 초등학교 3,4학년

1) 발달 단계의 특성
아동은 현실성·현실적 합리성에 눈을 뜨는 시기로, 논리적 사고가 발달한다.

2) 읽기 자료의 선정
① 1, 2학년 때의 왕성했던 상상력이 현실성을 갖추기 시작하는 시기로서, 상상의 이야기보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더 좋아하는 경향을 보임 - 가족을 비롯한 생활주변의 이야기, 사회의 모습을 다룬 이야기
* 생활 태도가 자주적이고 현실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상상의 세계를 그린 이야기는 시시하게 생각하고 반복하여 읽는 것을 싫어한다.
* 집단성이 강해지는 시기이므로 또래간의 우정과 사랑, 관용과 희생을 담은 책이 좋다.-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이야기
* 중, 장편의 이야기나 전집류, 역사이야기, 다른 나라 이야기
* 독립에 대한 욕망과 반항, 공상과 괴기에 관심을 갖는 시기이므로 모험과 신비를 다룬 이야기
* 현실 사회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
* 이 시기 아동들은 자신이 실제로 겪는 생활 이야기를 소재로 한 책을 즐겨 읽는다.

3) 읽기 지도 방법
① '나'를 대입하는 읽기 지도가 필요하다
- 독서하면서 '나'와 내 주변의 이야기로 환치시킬 수 있도록 환기시키는 지도법과 질문법이 사용 되어야 한다.
예) <흥부전> " 내 주변에서 놀부같은 사람이 있는가?"
" 나는 흥부처럼 되어 보고 싶은 적이 있는가?" 등
- 글 속의 주인공, 사건과 현실의 나, 현실에서 내가 겪는 일들과 대입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보다 깊이 알고 싶어 하므로 아이의 관심사의 폭을 최대한 넓혀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독서지도를 한다.
* 자신이 직접 책을 쓰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한 시기이므로 아이가 작성한 글을 모아 자신의 이름이 적힌 책을 만들어 주는 것도 읽기에 대한 올바른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4) 초등학교 5,6학년

1) 발달 단계의 특성
지적 호기심도 높아지며 합리성이 발달하여 비현실적인 논리에 비판을 가하기도 하는 시기로, 독립적인 인격체로서 자격을 갖추기 시작하여 자신의 주장이 강해지고 가치관의 변화를 경험한다.

2) 읽기 자료의 선정
① 글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와 싫어하는 아이의 구분이 뚜렷해지는 시기-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정리, 분석할 수 있도록 여러 매체의 각종 자료들을 섭렵하게 한다.
* 글의 주제나 내용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시기-사회문제도 원론적인 글이나 과거시대의 글보다 현재 아동이 살고 있는 우리 사회의 문제, 분단과 통일, 경제적 난관과 극복 같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는 글의 종류
* 또래 집단의 문화에 관심이 높은 시기-우정을 다루거나 의리를 다룬 장편 소설
* 언어사용은 아직 완성단계에 이르지 못한 시기이므로 중요 부분만 발췌해서 실은 다이제스트 물은 적합하지 않음.
* 현실문제에 눈을 뜨면서 자칫 정서적으로 메마를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서정적인 시집을 추천하는 배려도 해 주어야 함
* 탐정, 추리 소설에 흥미를 가지는 시기
* 인간의 삶과 운명에 관심을 갖기 시작-역사를 다룬 소설 읽기를 좋아함
* 우리역사와 사회, 문화에 대한 폭넓은 관심이 생긴다. 따라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을 주는 책

2) 읽기 지도 방법
① 글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 : 아이의 취향에서부터 시작하는 지도법이 필요
* 글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 : 폭넓은 읽기를 위한 지도법이 필요
* 인간의 삶에 대해 현실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갖게 되며 사는 문제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시기이므로 역사에 관한 글을 읽도록 한다.
- 역사 속에서 인간이 겪는 아픔, 좌절, 실패와 성공 등을 목록화하여 정리하게 하는 것도 효과적임
- 평면적인 읽기가 되지 않도록 많은 자료와 정보들을 수집, 정리하도록 권장한다.
* 자기 주장이 강한 시기이므로 수동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는 통제라 생각하고 자발적인 활동을 하지 않거나 글 읽기를 멀리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포괄적인 주제나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아동이 스스로 계획하고 수행하며 비판하고 평가하는 지도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5) 초등학생의 도서선정기준

①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작품을 골라야하며, 상상력을 계발할 수 있는 작품이어야 한다.
② 미적 정서가 풍부하며 인간애를 기초로 한 책이어야 한다.
③ 아동들의 발달단계에 맞고 아동들의 생활 경험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④ 모험심과 용기를 길러주며 미지의 세계에 도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작품이어야 한다.
⑤ 도덕적 윤리적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작품이어야 한다.
⑥ 세련되고 생생한 언어 표현이 살아있으며 언어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작품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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