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말 현재 성주군에 등록된 전기자동차는 총 47대다.(민간보급 43대, 공공 관용차 4대)
그러나 급속충전기는 고속도로휴게소를 제외하고 7곳뿐이어서 확충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성주관내에 설치된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는 군청 주차장 우측에 1대, 대가면 보건지소 주차장 2대, 수륜면사무소 주차장에 1대, 가야산백운동주차장에 1대 등 총 5대가 전부다.
군청 제2주차장 입구에 2대의 완속충전기가 있지만 관용차가 우선 충전하고, 설치된 연결 커넥터가 맞지 않는 차종은 충전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외에 성주·남성주 고속도로휴게소 상하행선에 공공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돼 있다. 그리고 한국전력 성주지사에 2대가 추가 설치돼 검사가 끝나면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전기자동차 수요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의견이다.
환경과 담당자는 "관내에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많지 않아 9개 읍면소재지에 추가로 설치하기 위해 환경부에 신청한 상태로 상반기 중 결정될 예정이다. 그렇지만 전국적으로 늘어나는 수요에 따른 경쟁이 치열해 결정될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관내 전기충전소에 대한 안내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누리집을 통해 찾을 수 있으나 노인들의 경우 찾기 어려워 안내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민간보급 개인용 충전기는 2017년에는 무상으로 설치했으나, 2018년부터는 개인용도로 사용할 경우 자기부담금이 있고, 공용으로 개방할 경우에는 무상으로 설치가 가능하나 신청시기는 한국자동차협회에서 3월경 발표할 예정이다.
전기자동차주 A씨는 "약 8천원 정도의 전기요금으로 4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니 환경뿐 아니라 가계경제에도 도움이 된다. 속도도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러나 공용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려면 40분마다 다시 충전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먼저 충전하는 차가 있거나 기다리는 차가 있을 경우 연속 충전이 어렵다. 완속충전의 경우는 3~5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가정용 충전기 보급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성주군에 전기자동차가 처음 보급된 것은 2013년 2대의 공공관용차를 구입하면서부터다.
2017년에는 공공차량 1대, 민간보급 2대 등 총 3대에 차량구매 보조금 총 6천800만원이 지원됐으며, 2018년에는 공공차량 1대, 민간보급 41대 등 총 42대에 7억7천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됐다.
올해는 미세먼지특별법이 지난해 6월 제정됨에 따라 성주군에서는 9억원(국비 5억4천만원, 도비 1억4천400만원, 군비 2억1천6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총 60대의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전기차는 2017년 등록대수가 2만5천108대였으나, 2018년에는 5만5천756대로 1년만에 약 2.2배 증가했다.
이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확대 정책과 국민들의 대기환경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라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