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전리 전경 | |
ⓒ 성주신문 |
↑↑ 기와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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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 법전리 사지는 가야산 북쪽 사면에 위치한 폐사지로 석축, 석탑 등이 무너져 방치돼 있었으나 가야산은 해인사(주지 현응스님)가 위치한 합천군과 성주군의 경계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계곡과 능선을 따라 곳곳에 많은 불교 유적들이 확인되고 있다.
군은 사지의 명확한 성격을 규명하고 향후 올바른 보존, 정비를 진행코자 (재)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제정스님)에 발굴조사를 의뢰했으며, 가야산국립공원사무소의 협조를 받아 추정 사역 일원에 대해 시·발굴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를 통해 기반 석축 상면에 통일신라부터 조선시대 해당하는 금당지를 포함한 건물지 5동, 탑지 등의 유구를 확인했다.
↑↑ 불상대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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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문 석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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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형태의 석상들은 금당지 북쪽 자연 경사면에서도 10여편 정도가 확인된다. 부조 불상들과 보살, 공양승, 공양구, 탑 등이 조각된 마애 석상들은 사역 북쪽을 둘러 배치돼 있으며, 각각 조각 수법이 다른 것으로 볼 때 오랜 시간에 걸쳐 조성되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현장을 참관한 주수완(우석대학교 교수) 자문위원은 “출토된 석재들의 출토 양상을 볼 때 법전리 사지가 충주 미륵대원지와 같은 석굴사원이었을 가능성이 있다”며 “석재들은 조성 이후 후대에 재사용한 것으로 보여 향후 금당지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진행해 성격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가장 큰 성과 중 하나인 ‘만세갑사(万歲押寺)’명 기와편은 사지의 기반 석축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됐고 일반적인 사찰명이 아닌 ‘만세(萬歲)’, ‘갑(押)’자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려시대 만세갑사에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나면서 사명에 특별한 의미와 성격을 담아낸 것으로 보이며, 향후 사명과 어원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번 성주 법전리사지 발굴조사는 폐사된 채 오랫동안 잊혀진 유적에 대한 성격과 ‘만세갑사’명 이라는 사명이 확인되면서 가야산을 중심으로 한 불교문화유적 연구에 새로운 고고학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이병환 군수는 “현재 발굴조사 이외에도 탑지, 부조 불상군 등 석조문화유산에 대한 3D기록 등의 조사, 연구를 추가 진행 중에 있다”며 “향후 탑을 복원하고, ‘만세갑사’가 문화유산으로 지정돼 정비된다면 성주를 대표하는 새로운 불교 유적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