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주신문 |
감사와 긍정의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 모두가 따뜻함을 나누는 ‘함께해요, 감사 운동’을 경북교육청이 펼치고 있다.
‘함께해요, 감사 운동’은 계기교육과 연계한 주제로 감사 손팻말 릴레이와 감사 나눔 영상 공모전, 매일매일 감사송 활동 등 교육공동체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고 있다.
각 학교에서는 감사 손팻말 사진을 학교 누리집 또는 SNS를 활용해 공유하는 감사 손팻말 릴레이를 펼치고 있다.
월별 계기 교육 주제와 연계해 감사의 마음을 나누는 감사 나눔 영상 1학기 공모전은 교원과 학생, 학부모 등 교원공동체의 다양한 참여로 진행됐다.
공모전 참여 영상은 참여자 개인 유튜브 또는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유돼 있으며, 경북교육청 온학교.com에 탑재해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공유된다.
또한 2학기에도 다양한 계기 교육 주제와 관련된 감사 나눔 영상을 공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북교육청은 20초 분량의 짧은 로고송 형태의 매일매일 감사송을 제작해 모든 학교에 보급했다.
매일매일 감사송은 5곡의 노래와 1곡의 MR로 구성돼 저작권 걱정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 등록을 마쳐, 유튜브와 음원사이트 등을 통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각 학교에서 시종이나 행사 음악으로 사용하거나 MR을 활용해 학생들이 자신만의 감사송을 제작하는 활동도 지원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감사 문화는 단순히 예의를 넘어 공동체 내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중요한 가치”라며 “긍정적인 학교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