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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행정 경제/농업

성주참외 50년 '리빌딩' 돌입

김지인 기자 입력 2019.11.11 15:31 수정 2021.02.17 03:31

젊은 소비자층 공략한 방울참외 등 신품종 개발 예정
15년간 성주군 마스코트 참돌이·참순이 캐릭터도 개선

↑↑ 노지에서 재배한 성주참외를 선별하는 모습(과거 관련사진)
ⓒ 성주신문

전국 참외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성주참외가 올해 조수입 5천50억원을 달성했다. 지난 2003년 조수입 2천억원을 시작으로 꾸준히 성장한 결과 올해 사상 최고액을 기록한 것이다.

성주군은 내년 참외재배 50년을 맞아 대대적인 성주참외 리빌딩 작업에 돌입한다.

↑↑ 농민들이 노지 참외의 거적을 일일이 손으로 덮고 있다.(과거 관련사진)
ⓒ 성주신문

이병환 군수는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편리성과 간편함을 강조한 방울참외, 껍질째 먹는 참외, 씨 없는 참외, 성주멜론 등 최신 소비패턴에 맞춘 품종을 개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통적 사고에서 탈피하고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과 참외 소비자 취향에 적극 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전략과 각오로 성주참외 산업의 구조 고도화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우선 20~30대 젊은 층 등 미래 소비자에게 친근한 매력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하고자 BI(Brand Identity, 브랜드 이미지 관리) 및 디자인 리뉴얼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3kg, 5kg, 10kg, 봉지형태 등 국내에 유통 중인 참외박스 디자인을 리뉴얼하고, 주요 수출 국가별 디자인 선호도를 고려한 수출전용 포장재도 새롭게 고안한다.

또한 시대에 발맞춰 지난 15년 동안 사용한 성주군의 마스코트 참돌이·참순이 캐릭터를 개선하는 등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계획이다.

성주군은 오는 12월경 BI 및 디자인개발 업체를 선정, 디자인 기초계획을 수립하고, 관내 농업인과 농협, 마케팅 전문기관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내년 4월 디자인 개발을 완료해 후년부터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할 예정이다.

내년 3~6월 중에는 서울시를 포함한 대도시 위주로 성주참외 리뉴얼 런칭 순회행사를 진행해 성주참외 역사 50년을 알리고, 기존 주 소비층인 50대 이상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20~30대 소비층을 공략한다.

농정과 관계자는 "성주참외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브랜드 재정립을 통해 국내외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미래 50년 성주참외를 위한 성장전략도 세울 계획이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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