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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사회종합

별고을 택시, 전 읍면으로 확대 운영되나

임호동 기자 입력 2016.03.15 09:46 수정 2016.03.15 09:46

별고을 택시 이용자 6천여명
확대 운영 연구용역 진행 중

↑↑ 지역민의 대중교통으로 애용되고 있는 별고을 택시가 주차장에 줄지어 서있다.
ⓒ 성주신문
주민들의 대중교통 편익증진을 위해 운영 중인 별고을 택시가 또 다른 변화를 준비중이다.
 
별고을 택시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어촌희망재단, 성주군이 함께 실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대버스 수요가 미약해 버스노선이 없거나, 승강장이 멀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을 겪는 오지마을 주민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2014년 9월 벽진면의 7개 마을을 대상으로 시작된 별고을 택시는 지난해 4월부터 선남면 9개마을로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6천665명의 지역민이 별고을 택시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지난 2014년부터 2015년까지는 오지 지역의 주민들이 500원의 이용료로 택시를 이용하고, 나머지 금액은 군에서 부담해 주민들의 교통복지 개선뿐만 아니라 택시업계의 경영난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 별고을 택시는 2014년 경상북도 정부 3.0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촌형 교통모델 발굴사업 부분 2년 연속 1위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에 군은 별고을 택시의 전 읍면 확대시행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군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별고을 택시 이용실태 분석 및 주민 만족도 조사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7월부터 전 읍면 확대 시행 방안을 마련한 후 2017년부터 별고을 택시를 확대시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에도 문제가 있다. 바로 예산이다.
 
경제교통과 관계자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2개 면에 별고을 택시를 시행했는데 지원받은 국비를 전부 소요했다"고 말했다.
 
2016~2017년 별고을 택시의 사업비 역시 동일한 국비 1억원으로 운영된다. 전 읍면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
 
현재 별고을 택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만 지원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도 별고을 택시와 비슷한 교통복지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별고을 택시를 인정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교통과 관계자는 "별고을 택시는 오지 지역의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면 소재지 개발 사업 등과 연계해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수단"이라며 "별고을 택시를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올해부터 별고을 택시의 이용요금을 1인 500원에서 택시 1대 당 2천원으로 변경 운영한다. 즉 1명이 택시를 타면 2천원을 내야하고, 2명이 이용할때는 각자 1천원을 내야한다. 다만 3명 이상이 타면 500원만 내도된다.
 
경제교통과 관계자는 "별고을 택시의 1인 이용자를 줄이고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동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대중교통 이용요금으로 올릴 것을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일부 택시 운전사들은 "요금이 변동되면서 1명씩 이용하던 별고을 택시를 이젠 3~4명씩 이용하면서 수익이 줄어들게 생겼다"며 불만을 털어놨다.  하지만 대부분의 운전사들은 "별고을 택시로 인해 이용률이 늘고, 수익에 도움을 주고 있으므로 별고을 택시를 전 읍면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별고을 택시는 관내 택시 61대(개인 31대, 법인 30대)가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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