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정치/행정 행정

내년도 주민참여 예산제로 군민 의견 수렴

정광주 기자 입력 2018.08.10 09:25 수정 2018.08.10 09:25

내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반영함으로써 지방재정 운용의 투명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해 성주군은 주민참여 예산편성을 위한 ‘군민 설문조사’와 ‘사업제안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성주군 홈페이지(참여마당→설문조사), 본청․읍면 민원실에 비치된 서면(설문조사)을 통해 8월 7일부터 1개월간 실시한다.

주요 주민참여예산의 범위로는 △주민숙원사업인 도로, 교통, 상․하수도 등 주민편익 소규모사업 △정책사업인 공공정책 및 지방자치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이 적용된다.

또한 국도비 보조사업, 계속사업 등은 주민참여예산의 범위에서 제외되나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 공모 내용으로는 △내년도 군에서 추진하기를 희망하는 사업(도로, 교통, 상하수도 등 주민편익 소규모 숙원사업) △자체예산으로 편성되는 사업으로 군의 전체예산 중 일부를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더 반영할 계획이다.

이병환 군수는 “주민참여 예산제는 재정의 투명성을 담보하는 민주주의 실현의 방법이며, 관 주도의 예산편성에서 벗어나 주민과 집행부, 의회의 수평적으로 열린 예산제도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성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