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사회/문화 사회종합

한방차와 한방 다이어트, 그리고 한방 약욕요법

이채근 기자 입력 2007.04.30 10:53 수정 0000.00.00 00:00

한방칼럼

한방칼럼

한방차와 한방 다이어트, 그리고 한방 약욕요법

1. 한방 다이어트 차
◈부기를 빼주는 옥수수 수염차= 물 1000ml에 오이 1/3~1/2개와 옥수수 수염 한 줌을 넣고 두 시간 정도 끓입니다. 처음에는 1회에 20g 내외로 시작해,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한꺼번에 많이 우려놓고 냉장 보관해두면 편하다. 식전에 수시로 마시고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에도 잊지 말아야 한다.
※ 신장에 전혀 부담 없이 이뇨작용을 도와준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아침에 얼굴이 붓는 등 부종에 의한 비만에 특히 효과적이다. 몸이 차거나(계피차), 변비가 심한 사람(동규자차),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황기차)은 삼가.
◈ 밥맛을 떨어뜨리는 율무차=율무를 씻어 껍질을 벗긴 다음, 팬에 볶아 미숫가루처럼 갈아(시판 가루를 사용가능) 하루 3번 식전에 마신다. 보리차처럼 끓여 물 대신 마셔도 좋다. 자판기에서 파는 율무차는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율무는 밥맛을 떨어뜨리면서 기운을 쑥쑥 나게 해주며 피부까지도 매끈하게 가꿔준다. 맛이 달기 때문에 처음 시도하는 사람도 장기 복용이 가능하다. 변비가 있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사람은 삼가.
◈ 기운을 북돋우면서 살을 빼주는 황기차=잘 말린 황기 10~20g을 물 1000ml에 넣고 2시간 정도 은근한 불에서 달인다. 인삼차를 마시듯이 수시로 마신다. 달착지근하기 때문에 처음 마시는 사람도 마시기 좋다.
※ 황기는 기를 보하면서 이뇨작용이 있어 기가 약하고 잘 붓는 소음인에게 적합. 또 기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부기도 효과적으로 빼준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도 좋다. 소화기능이 강하거나(율무차), 몸에 열이 많은 사람(갈근차)은 삼가.

2. 한방다이어트 - 약욕요법
약욕(藥浴)은 한약재의 효과를 겸하고 있어 일반 목욕보다 발한(發汗)과 열량소모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피지를 제거하고 지방을 배출해 매끄러운 피부를 가꾸는 데도 효과적. 일주일에 1~2회씩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물 온도는 40~42℃가 가장 적당하다. 1회에 10~15분 정도가 좋으며 집에 있는 욕조의 경우 약재를 50~100g 정도 보자기나 가제 등에 싸서 우려내 쓰는 게 좋다.
● 녹차 약욕=녹찻잎을 망에 넣고 우려내거나 먹고 남은 티백 5~6개를 모아 욕조에 넣고 5분 정도 지난 후에 입욕. 스트레스 해소, 변비개선 효과가 뛰어나 다이어트에 좋다.
● 쑥 약욕=쑥을 담은 보자기를 욕조에 넣고 뜨거운 물에10분쯤 몸을 담그고 나서 찬물로 1분간 샤워한다. 2~3회 반복 실시. 어혈을 예방하고 생리통, 냉증에도 좋다.
● 민들레 약욕=한약재상에서 파는 민들레를 넣은 망을 욕조에 넣고 5분 후에 입욕. 열로 인한 독을 풀어주며 땀을 잘 나게 해서 변비를 치료해준다.
● 천궁 약욕=천궁을 담은 망을 욕조에 넣고 10분 후에 입욕. 체중감량을 위해 음식 섭취량을 대폭 줄일 때 나타나기 쉬운 두통, 어지럼증을 없애준다.


저작권자 성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