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사회/문화 사회종합

이종윤씨, 고사성어 관련 책 출간

최행좌 기자 입력 2015.05.12 09:18 수정 2015.05.12 09:18

ⓒ 성주신문
월항면 출신인 출향인 이종윤(현대코아 대표, 사진)씨가 '읽을수록 재미있는 고사성어'와 '알고보면 쉬운 사자성어' 책 2권을 출간했다.

이씨는 2011년에 '알고보면 쉬운 사자성어'를 첫 출간한 바 있으며, 이번에 그 증보판을 출간했다. 이 책에는 사자로 된 숙어를 포함해 1만4천여 숙어를 수록해 집대성했다. 또 이번에 첫 출간한 고사성어에는 700여개의 고사성어를 수록했다.

이씨는 "여생을 보다 보람 있게 보내고 싶은 마음에 일흔이 넘어 만 6년만에 나름대로 수집한 자료를 올해 팔순을 기념하는 뜻에서 이 사자성어 책을 엮었다"며 "한문학이 전공분야는 아니지만 평상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 일반인이 생활하는데 다소나마 도움이 될까하는 마음에서 펴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고사성어 사전을 만든 것은 앞서 사자성어 사전을 낸 것에서 유인했다. 이 책으로 인해 고사성어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출간된 책은 전국의 대학도서관 및 공공도서관에 약 800부를 무료로 기증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종윤씨는 성주고, 경북대 법정대학, 경북대 경영대학원, 대구대 사회개발대학원을 졸업했으며, 경찰간부후보생 15기(경위), 성주·상주·대구 북구경찰서장(총경), 대구지방경찰청, 도로교통안전공단 대구지부장, 대구보건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저작권자 성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