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학교/교육 학교/교육

'수업도 디자인(Design) 하자'

최행좌 기자 입력 2014.06.19 14:37 수정 2014.06.19 02:37

교실수업방법 개선 연수회 개최
인성교육 중심 수업 방향 모색

성주교육지원청은 지난 17일 교사 및 각종 교실수업관련 공모대회 참여자 등 초·중 교사 60여명을 대상으로 '2014 인성교육중심 교실수업방법 개선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수는 '수업도 디자인(Design)하자!'란 주제로 차영주(인평초 수석교사) 강사 '바른인성! 수업 속에서 찾아요'라는 강의가 진행됐다. 차 교사는 최근 경북교육의 수업 트렌드인 인성교육중심의 교실수업을 소개해 연수 참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어진 강의에서는 '2013 토론식수업 으뜸교사'인 박차환 지방초 교사의 토의·토론식수업 사례 발표로 교실수업개선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얻는 기회가 됐다.

교육지원청은 교실수업문화개선을 위해 다양한 연수회 개최는 물론 으뜸교사 공모제 운영, 각종 교실수업개선 관련 공모대회 참여로 학생활동중심(토의·토론, 탐구, 실험, 견학, 관찰 등), 인성교육중심의 교실수업으로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사 또한 자신의 수업을 '가르침에서 배움으로(from teaching to learning)'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하는 자세를 심어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서금자 교육지원과장은 "100세 시대, 건강하고 행복한 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교실수업문화가 정착돼야 한다"며 "교사의 전문성은 수업의 전문성에서 발현되며,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부단한 정진이야말로 무한경쟁 시대 경쟁력 있는 글로벌 인재가 육성을 담보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성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